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BS 스포츠 EPL 중계 무산.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21:45

    8월 일일이 하나의 새벽 4시 SBS운동으로 생중계의 의도였다 EPL개막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레스터 시티의 경기가 취소됐다. 이유는 간단하다. 중계권료 협상이 여의치 않아 그동안 적자라는 SBS 운동은 이제 EPL 중계권료 사기에 시달렸다. 아직 협상의 여지가 남아 있지만 올해 EPL 중계는 SPO TV로만 볼 수 있을 전망이었다.


    왜 중계권료가 오르는가?2000년대 중후반부터 세계적으로 TV시청률이 크게 떨어졌다. 불법 다운로드의 어쩌면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 채널의 등장으로 TV를 보지 않게 된 셈입니다. 우리 나라만 해도 90년대보다 많아진 채널과 컨텐츠와 비교하고 드라마, 연예의 시청률은 계속 떨어지고 있다.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유튜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자는 항상 있다는 데서 방송사의 느낌이 시작되었다."고란귀추"로, 그것도 방송국에서 가장 큰 수익은 스포츠이다. 드라마, 예능은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원할 때 볼 수 있지만 스포츠는 생중계로 봐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월드컵 경기를 생중계로 보고싶어한다.누가 녹화방송을 찾아보겠는가? 이에 따라 방송국은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이벤트는 물론 유행하는 스포츠의 전 중계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매년 중계권료가 급상승하고 있다.해마다 오르는 중계권료, 국내는 감당하기 힘들다.우리 나라 방송 3사가 러시아의 월드컵의 중계권료로 사용된 금액은 1,200억원 이프니다니다. 이는 남아공 월드컵과 대비하고 1.5배나 오른 금액 이프니다니다. 정확하게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월드컵 때 방송국마다 적자를 안고 간다는 말이 있다. 국내 시장은 작은데 중계권료가 너무 비싼 탓입니다.전 세계 프로 축구 리그 중계권료만 봐도 중국 5년 계약에 80억위안(약 1조 3천억원), 라리가 16/17시즌 약 1조 6천원, EPL 16/17시즌의 추정치 1조란 엄청난 금액에 시장을 이루고 있다.


    >


    >


    중국, 재팬에서의 해외 축구 인기는 상당하다. 당연히 중계권료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시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우리자 신라와는 비교할 수 없다. 분데스리가만으로도 중국, 일본에서 주는 중계권료는 하나조 6천억원이었던 한국도 상승하는 중계권료를 맞추어 줘야 하지만 적자 폭이 커지고 전세가 분명하므로 중계권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이던 국내는 "하나 차"로 SPO텔레비전이 구입 후 SBS방송국에 판매하는 형태이지만, SBS가 구매하지 않고 다른 방송국도 해외 축구 중계권을 구매하는 것에 관심이 없을 경우 이르면 내년부터 EPL중계가 사라지는 기회도 있다.


    >


    EPL중계권 태국 3천억 시장!앞으로 더 오른다!!20하나 3하나 6년 EPL아시아의 정부별 중계권료를 보면 태국이 3,533억원, 대한민국은 당시 44하나 옥원을 썼다. 이강재펜, China 등의 중계권료는 급격히 상승하고 당연히 EPL에서는 대한민국에서의 중계권료도 태국만큼은 아니더라도 높이려 하고 있다.


    >


    올 시즌이 끝난 책이라면 더 비싼 중계권료를 요구할 전망도 상당히 높다. 현재 EPL 중계권을 갖고 있는 스카이스포츠, BT스포츠는 올해로 계약이 만료된다. 이에 20하나 9년부터 2022년까지 new의 중계권 계약 때문에 더 많은 방송국, 스트리밍 회사가 가담할 것이었다. 이미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facebook이 거액에 사오려고 준비 중이라 역대급 중계권료가 본인 올 전망이 매우 높다.


    유료 스포츠 채널은 시대의 흐름, 영국 현지에서 축구를 보는 방송은 4가지 정도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만원에서 12만원이었다 물론 축구방송을 위한 패키지가 아니라 스포츠채널을 전체 포함하고 있는 구성이었다. 대한민국에서도 SPO TV는 해외축구 빅매치의 경우 유료 채널로 중계하여 월정액 유료로 운영되고 있다.박지성의 EPL 진출 다음 EPL, 라리가, 분데스리가, 찬스 등 중계를 무료로 편하게 봐왔는데 앞으로는 방송사 적자로 인해 국내 중계가 없어질지도 모른다. 사실, どんな어떤 나쁘지 않다を行를 행해도 무료로 볼 수 있는 悪나쁘지 않다という点で는 점에서 ,"우리 나쁘지 않다リー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형태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해외 사이트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불법적인 경로로 간주하는 경우도 많지만 앞으로의 스포츠 중계 유료화는 시대의 흐름으로서 느낄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