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양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04:04

    #초 과학 검토#태양계. 팝업 북 만들기 요즘 마침내 5학년 2학기 과정이 끝났 슴니다. 초등 학교 과학이지만 교과서 자체가 이해하지 않으면 유아는 키위 3학년 때부터 과학을 재미 없는 것도 어려워서 할 수 있고 문제는 나의 유아가 3년생이라는 사실...그러니까 지난해 한해는 과학이 영어보다 더 중요하다고 아직 어렵지 않은 과학이라는 과목을 유아가 제일 쉽다고 생각까지는 성공했습니다.그래서 올해는 확실히 3-4학년보다는 과학의 수준이 높아진 5-6년생 초등 과학 교과서를 좀 정리하는 방안 과거 태양계 행성에서 시작하기로 했네요.제가 특출본인것이 잘난것도 없고 그렇다고 공부를 잘 하는것도 아니지만 확실히 뭔가 목적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다보니..엄마도 자기 이름을 쓰거나 유아에게 알려주거나 해서 학원을 보내지 않고 초등학교 내 열심히 할 수 있고 본인의 이라는 느낌을 받습니다.이제 곧 신학기가 다가오는데, 아직 초보 엄마만 한 번 정도 엄마도 미리 어느 과학을 검토할까요~~ 영상을 찍기 위해 본인 이름 교육안을 짜고 있어서 유아와 함께하는 공부도 요즘은 탄력을 받고 재미있습니다.


    >


    먼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계 행성 중 하나 쁘띠뿌띠입니다.어부들이라면 모두 "물, 금, 땅, 화, 목, 흙, 하늘, 바다, 명" 이렇게 행성의 이름... 외웠나요? 그런데 명왕성은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아이들과 간단하게 태양계 행성에 대해 알아본다면, 태양계를 구성하고 있는 행성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하면서 팝업북을 만들 것이다.


    >


    밤에 청하강시 스스로 빛을 내어 밝게 빛나지 않는다는 것을 통틀어 우리는 "별"이라고 합니다.그럼 행성은 무엇일까요?행성은 별처럼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별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그래서 지구도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 중에서, 깨끗하지 않아요. 그럼, 태양계를 구성하고 있는 행성에 대해 한번 확인해 봅시다?#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의 사진 출처:http://www.smartscmall.com/goods/view.php?seq=5384실험 관찰 노트의 표지 http://www.albummania.co.kr/gallery/view.asp?seq=일 38973&path=한 0일 2일 609560일 태양계 행성들 모형 만들기:보성, 과학사, 아리랑 과학>>http://sciencebs.co.kr/태양계 행성들 만드는 것 초등 학교 고학년의 태양계 행성 조성, http://cafe.naver.com/galleryzandari/828



    >



    >


    #태양계행성의 크기비교 #태양계행성을 큰 순서대로 나열해보자면 목성 > 토성 > 천왕성 > 해왕성 > 지구 > 금성 > 화성 수성 순서입니다.가장 큰 목성 반경이 7개, 492km첫 때 태양은 목성의 약 9배·하나 0배 정도 크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물이 끓는 온도가 100도시인 것을 고려하면, 대양의 온도는 약 5800도시다고 하지만 소음...물리적인 숫자에는 정예기 태양이 어느 정도 뜨거운 것인지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이렇게 사진으로 보면 태양을 가운데서 행성의 크기가 대략 짐작이 가네요?태양계 행성들은 태양을 가운데에서 공전을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 1년 365처음 이이라는 계절 변화가 있습니다.지구 공전의 증거:계절 변화, 지구는 역시 스스로 자전도 하기 때문에 지구의 자전 주기가 24시간임을 감안하면 하루가 24시간이잖아요.지구의 자기 전의 증거:오전과 밤의 변화 만약 태양이 지구와 같은 크기였다면 자전 속도는 2시강망에에 한일이 지난다고 했다.우리도 그날 사는게 인생최초도 있겠죠두시간마다 오전입니다 . 밤이에요...아이들에게 과학 작문을 해봐도 재미있는 글들이 많이 쏟아지는 것 같아요.


    >


    스스로 빛과 열을 내고 태양계 전체 질량의 99%차지하고 있는 태양"밤하항 때 두 태양은 있을 수 없다."라는 예키울 하는지 아셨나 보네요.


    >



    #수성 Mercury#수성 반경 2440km


    >


    >


    수성의 부피는 달보다 조금 크지만 밀도는 태양계 행성 중 가장 높은 지구와 유사합니다.초등고학년 학생이라면 간단하게 밀도나 부피질량 개념을 정리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성 Venus#금성 반경 605개 km


    >


    "샛별"이라고도 불리는 금성은 지구에서 볼 때 태양 이후로 밝게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지구와 크기도 가장 비슷하고 태양이후로 온도도 높으며 화산활동과 같은 지각변동도 있습니다.금성은 해질 무렵, 서하거의 매일을 책인 새벽 무렵, 히가시하거의 매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구에서 가깝다는 이유도 있지만, 금성이 이산화탄소로 된 두꺼운 대기에 쌓여있고, 햇빛을 잘 반사하기 때문입니다.금성은 이렇게 노상 짙은 구름이 덮고 있지만 구름의 두께는 변 군 약 500km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달이 본인 화성의 경우와 달리 탐사선이 직접 내리고 앉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두꺼운 대기를 쉽게 허가하는 전파를 이용 허용성의 표면을 관측하고 왔습니다.#지구#지구 반경 6378km


    >


    本본어무기지구성という이라는 별명을 쓰는 "산우시우마전 이야기"" ジョン전이야기"" 綺麗예쁘죠? 내가 깨끗한 행성에 살던 본인구 새삼 신기하고 작아보이는 달도 당신무신기하고....그래서 외계인이 정말 있다면 물과 공기가 있는 깨끗한 지구를 원해서 침략할 수도 있구나라는 견해를 잠시 해보겠습니다.지구형 행성 중 오직 지구만이 위성을 가지고 있고, 지구의 위성인 달은 그 크기가 수성과 비슷합니다.지구가 매우 큰 크기의 위성인 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신기하지 않나요?#화성#화성 반경 2293km


    >


    >


    화성 탐사선은 많이 들어봐서 아시죠? 화성은 전생의 신을 의의하는 이름입니다.화성은 지구와 가깝고 특히 붉게 빛나는 행성으로 유명합니다. 빨간색은 전쟁이나 재난을 연상시키는 것이다.따라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화성을 전쟁의 신으로 보고 화성을 의의하는 MARS는 이곳에서 유래한 명칭입니다.화성은 지구 바로 밖의 궤도에서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있습니다 20일 2년 8월 6일 오후 2시 3일 분, 화성 탐사선 큐리오 시티가 화성에 무사히 착륙했습니다. 미국 항공 우주국 나사에 따르면 큐리오 시티는 이날 오후 2시 24분에 화성 대기권에 진입한 7분 뒤인 3일 분에 지표면에 착륙했어요 정 이야기 기뻐하는 사람들을 사진으로나마 보고 있는데, 뭔가 실제 전세가 없고 영화의 한 장면 같아요?초등학생 중에서도 이러한 멋진 광경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미래의 훌륭한 과학자가 나타나길, 정스토리 희망해봅니다. ...과학자..정스토리 멋진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진 아래쪽을 보면 있는것의 그림자 보이나요?큐리오시티의 그림자 입니다. 진짜 큐리오시티는 어떻게 생겼을까요?"상우시우에게는 첫번째로 큐리오시티가 화성에서 보내온 첫 화성사진과 큐리오시티의 그림자만 보여주고 큐리오시티를 한번 그려보라고 해야겠네요.사진을 보여주면 나쁘지 않을까요?


    >



    역사상 가장 크고 정밀이라는 미국의 화성 탐사 로봇"큐리 어시티". 무엇과 한국 돈으로 2조 8000억원을 들여서 제작한 큐리오 시티는 전체 길이 3m에 무게는 1톤 정도의 로봇 팔과 초정밀 카메라, 레이저 발발 자아치 등을 탑재한 정교한 탐사 로봇이다.무려 9개월 동안 우주 공간을 비행한 다소움, 화성에 무사히 착륙한 큐리오 시티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임무는 생명 탐사. 화성에 생명체가 살 수? 생명체가 살아있을까?? 바로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화성에 갔습니다. 저런 큐리오시티는 원격조정으로 움직이지만, 본사에서 큐리오시티가 목표지점까지 이동하거나 명령을 내리면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중앙컴퓨터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지구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탐사 로봇이 너무 크게 손상을 입지 않고 화성의 대기권을 통화하기 쉬운 1이 없는데요 때문에 앞으로 큐리오 시티는 모선이 낙하산과 로켓을 이용하며 속도를 줄이고, 본인 면모 선의 밧줄에 매달리고 화성 표면에 이르는 복잡한 방식으로 챠크류루하게 된 멋진 놈이다.



    >


    왼쪽부터 스피릿 로버, 애송이 로버, 큐리오시티 로버 실물모형입니다.음.. 너였구나!! 바로 이 사진의 주인공이!!! 큐리오시티를 만들고 있는 현재의 훌륭한 과학자입니다.과학자가 되는 큰 꿈을 가지고 즐겁게 과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엄마의 표시로 과학을 가르쳐야 하는 중대한 이담이 있어 나름대로 심각한 상우시우 엄마입니다.


    >


    화성에 무사히 도착하기 전 큐리오시티입니다.더 사실적으로 느낄 때와인가요?


    >



    나는 아이 둘을 낳고 뒤늦게 과학의 심오한 세계에 젖었다가 바빠지면 커피 덕분에 잠이 안와서 이러고 있으니... 나 정말 정말 과학에 흥미를 느끼는 것 같네요.


    >


    화성에 무사히 도착하기 전 큐리오시티입니다.좀 더 사실적으로 느껴지나요?#목성#목성 반경 7개 492km


    >



    주피터...그리스 신화의 제우스에 해당하는 로마 신화의 최고의 신으로 그리스 신화에서 많은 아내를 둔 제우스처럼 많은 위성(62개)을 갖고 있습니다.지구는 위성이 달이 아래 책이라서 밤 달이 아래 책인데 그것은...목성에는 달이 62개가 떠오를까요?목성은 태양계의 모든 행성 질량을 합친 컴퓨터 2배 이상의 태양계의 왕자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질량이 지구의 300배 지금은 지구의 11배를 넘는 큰 수소(가스)에 올려졌어요.만약 이 목성이 좀 더 크면 목성 내부에서 핵 반응이 하 나오 본인 제2의 해가 되었는지도 모릅니다.또, 하본인의 태양이 될 뻔했던 목성은 스스로 내부에서 태양처럼 상당한 열을 방출하고 있습니다.나무별은 사진처럼 거대한 줄무늬가 보입니다. 태양계 내에서 가장 빠른 자전을 해 보이는 모양입니다.목성의 적도 부근에서는 9시 노노 50분 주기로 자전을 한다고 하면 이 큰 행성이 10테테로마다 스스로 빙빙 돌았다.어느 정도 본인 어지럽습니까?더그다 본인 모두가 가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생명체가 살 수 없는 것 같습니다.목성은 육안으로도 발견할 만큼 밝지만, 유명한 4개의 갈릴레이 위성을 포함한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또 목성에 얇은 고리가 있지만 토성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 고리는 보이저 2호가 발견했다.목성의 고리는 토성의 고리보다 얇고 밀도도 아침이고 얇아서 발견하지 못했다는데 이 목성의 구성 물질은 작은 암석과 먼지군요.화성 탐사는 익숙하지만 목성 탐사는 저도 이번에 공부하면서 쵸소리 안 사실이지만, 첫번째 목성 탐사선은 1972년에 발사된 소리의 나이 1973년 목성에 도착 탐사를 시작하며 목성의 위성과 복수의 사진을 보내왔습니다.또 1979년 보이저 1,2호가 목성에 도착하셨어요 이 보이저는 즉석 고리를 발견했다. 그리고 유명한 목성 탐사선 갈릴레오 호는 1990년 금성을 거쳐서 1995년 마침내 목성의 도착, 1997년까지 목성을 관측했습니다 목성의 대기 조성이나 구조, 온도, 표면 특성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토성 Saturn#토성 반지름 60268km


    >



    목성다 sound에서 큰 행성인 토성은 예쁜 고리로 둘러싸여 있어 태양계의 보석이라고 불립니다. 온도는 영하 한 80도시 정도로 토성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먼 행성이지만 50배 이상의 망원경으로 고리의 모습을 똑똑히 본다 슴니다.


    >



    너무 차가워서 고런 모습 1도 있지요?수많은 고리고 열린 토성의 고리는 레코드 판처럼 예쁘게 나쁘지 않아서 열기로 하는 있지만 1609년 갈릴레오가 처음 발견했다.갈릴레이..정화 대단한 사람이네요.. 망원경도 신기하지만, 정화의 천재인 것 같습니다.갈릴레이는 토성 양쪽에 귀 모양의 괴이한 물체가 달려 있다고 표헌했는데, 우주선으로 관측한 결과, 토성의 고리는 수많은 얇은 고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우 작은 알갱이에서 기차만한 크기의 얼음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토성은 수십개의 위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위성들도 대부분 얼음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토성은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위성인 타이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상우가 나쁘지 않은 변신 로봇 이름이 타이탄인데...신기하네요.소백산에 토성의 고리전망대가 있다고 합니다. 상우랑 시우랑 한번 가볼게요4월은 과학의 달입니다 내년 4월에는 경기 과학 교육원에서 하는 천체 관측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봅니다.천체관측실을 저도 한번도 가지 않았지만, 아침에는 태양의 흑점을 관찰하고, 밤에는 토성 및 성운과 성단관측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험 학습 보고서의 작성, 참고:http://cafe.naver.com/oakastroclass/1382


    #, 천왕성, Uranus#, 천왕성, 반경 25559km


    >



    자전축이 지구보다 기울어진 누워있는 천왕성 천왕성은 목성이과의 토성에 비하면 작은 편이지만, 지구보다는 수십배 과가 큰 행성입니다.텡노 별은 태양을 카웅데우에서 공전 궤도가 먼 약 84년 만에 한번씩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고 약 15시간마다 한번씩 자전을 한다.태양에서 너무 멀리 있기 때문에 평균 온도가 약 영하 200도시 정도 두구 요약 데 누워서 자전을 하기 때문에 극지방이 하루 종일 해를 향한 때가 있는데 그동안 다른 극지방은 계속 밤이 될까요.



    >



    #해왕성 Neptunes#해왕성 Neptunes#해왕성 반경 24764km


    >



    왕성은 태양에서 약 45억 900만 km 떨어진 거리에 있지만 하나 977년에 지구를 떠난 보이저 2호가 하나 989년 해왕성에 도착했다고 하니까요 어떻게 가기에만 하나 2년 빛의 속도로 달려도 4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정 스토리, 아주 멀리 있는 것은 하나입니다.해왕성의 표묘은 윈 영하 223도시 정도이지만 내부는 뜨거운 액체와 내부에서 흘러나온 열이 차가운 수소와 헬륨의 대기층을 움직여서 매우 나는 염원을 1우키의 고 지분의 약 4배 정도 크기에 무게도 지구의 약 하나 7배로 태양계에서 네번째로 큰 행성에 해왕성은 파랗게 보이는데요 이유는 대기 중의 메탄 가스 때문에 1것으로 보입니다.이 대기 중의 메탄이 천왕성보다도 많고 천왕성보다도 파랗게 보입니다. 만약 여기까지 열심히 읽은 초등학생이 있다면 그 イᄀ!! 숙제를 하기 때문에 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괜찮지만 같이 공부하면 선생님 한 분입니다.베끼는 스토리로 열심히 공부하세요. 모르는 것이 있다면 더블 환영~!! 최대한 친절하게 궁금한 것을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몸에 익히는 것은 절대적으로 안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